본문 바로가기

유아교육/동영상강좌

8가지 부모유형





동영상강좌 설명(진행 유경희 선생님)

 


8가지 부모유형

앞의 6강에서 말씀 드린 부모역할3가지  정서적 공감, 수용적 존중, 합리적 권위의 사용 정도에 따라 부모 유형을 8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1) 균형형
정서적 공감, 수용적 존중, 합리적 권위의 부모역할을 균형 있게 적절히 수행하고 있는 부모 유형 입니다.

 

2) 민주형
정서적 공감, 수용적 존중의 부모역할은 적절히 수행하고 있는 반면 합리적 권위는 좀 덜 수행하고 있는 유형입니다.

 

3) 역할충실형
정서적 공감, 합리적 권위는 적절히 수행하고 있는 반면 수용적 존중은 좀 덜 수행하고 있는 유형 입니다.

 

4) 애정형
정서적 공감은 적절히 수행하고 있는 반면 수용적 존중과 합리적 권위는 덜 수행하고 있는 유형 입니다.

 

5) 교육자형
수용적 존중과 합리적 권위는 적절히 수행하고 있는 반면 정서적 공감은 덜 수행하고 있는 유형 입니다.

 

6) 존중형
수용적 존중은 절절히 수행하고 있는 반면 정서적 공감과 합리적 권위는 덜 수행하고 있는 유형 입니다.

 

7) 관리형
합리적 권위만을 지나치게 많이 수행하고 있어서 정서적 공감과 수용적 존중이 아주 부족한 유형입니다.

 

8) 관망형
정서적 공감, 수용적 존중, 합리적 권위의 부모 역할 수행이 지나치게 미흡한 유형 입니다.

 

 

 

부모가 모든 일에 있어서 균형을 맞춘다는 것은 힘든 일입니다.


그러나 균형을 맞추려고 의식하는 것과 힘든 일이니까 라고 무시하는 것에는 엄청난 차이가 있습니다.

부모로서 내가 해야 할 역할 수행에 있어서 어떤 부분을 적절히 하고 있고, 어떤 부분이 부족 한지를 의식해서 행동해야 합니다.
부족한 부분은 내가 아니라 다른 사람 혹은 다른 환경에 노출시켜서 경험시켜 주세요.


그리고, 관리형 또는 관망형의 부모가 되지 않도록 하세요.

지나치게 부모의 생각으로만 아이를 이끌어 가려고 하는 것, 내가 다 알아서 한다는 식의 생각은 아이를 힘들게 합니다.
또, 무엇이든 네가 원하는 대로 알아서 해. 라는 허울좋은 말이나 때가 되면 다 되겠지 뭐. 극성 피울 것 없어 라는 식의 관망적 태도는 아이를 빈곤하게 만듭니다.


'유아교육 > 동영상강좌' 카테고리의 다른 글

부모역할 3가지  (0) 2009.12.13
유아교육 : 창의적인 아이  (0) 2009.12.11
좌뇌와 우뇌  (0) 2009.12.10
애착 : 영아기에 보이는 애착  (0) 2009.12.08
유아기 발달의 특성  (0) 2009.11.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