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육아/육아이야기

환경호르몬 비스페놀A

환경호르몬이란?

 

내분비교란물질 (內分泌攪亂物質)

 

생물체에서 정상적으로 생성·분비되는 물질이 아니라, 인간의 산업활동을 통해서 생성·방출된 화학물질로, 생물체에 흡수되면 내분비계의 정상적인 기능을 방해하거나 혼란케 하는 화학물질을 말합니다.

 


1996년 3월 미국에서 《잃어버린 미래(Our Stolen Future)》라는 책이 출판되면서 세계적인 관심을 끌게 되었다.
환경호르몬으로 추정되는 물질은 각종 산업용 물질, 살충제, 농약, 유기중금속류, 다이옥신류, 의약품으로 사용되는 합성에스트로겐류 등을 들 수 있다.

현재 세계야생동물보호기금 목록(World Wild Life Fund List)에서 67종, 일본 후생성에서 143종, 미국에서 73종의 화학물질을 환경호르몬으로 규정하고 있다. (미국은 주에 따라 규제물질의 종류가 다양하다).

' 다이옥신'은 소각장에서 피복전선이나 페인트 성분이 들어 있는 화합물을 태울 때 발생하는 대표적인 환경호르몬이다.
컵라면의 용기로 쓰이는 스티로폼의 주성분인 '스티렌이성체' 등이 환경호르몬으로 의심받고 있다.

환경호르몬은 극히 적은 양으로 생태계 및 인간의 생식기능 저하·성장장애·기형·암 등을 유발하는 중대한 영향을 끼치기 때문에 심각한 문제가 되고 있다.
1970년대에 나타난 사례로 불임 여성의 증가, 음경발달 부진, 1980년대 플로리다악어의 부화율 감소, 성기의 왜소증상, 1990년대에는 남성의 정자수 감소, 수컷 잉어의 정소 축소, 바다 고등어류의 자웅동체 등이 나타났다.


 

 

1. 환경호르몬

 

호르몬이란 생체의 특정한 세포에서 만들어져 분비되는 물질의 일종입니다.

세포에서 만들어진 호르몬은 혈액으로 유출된 후 먼곳에 있는 표적세표(target cell)에 생화학적인 효과를 나타내는데 이러한 효과를 나타내는 물질을 일반적으로 지칭해 하는 말입니다.

어떤 호르몬은 하나의 표적장기에만 작용하고(갑상선자극호르몬:갑상선에만 작용), 또 어떤 호르몬들은 여러 세포들에 작용을 일으킵니다(예: 인슐린이나 갑상선 호르몬-간,뇌,피부 등에 작용).
이러한 호르몬들은 작용하는 장기에 독특하게 결합되는 호르몬 수용체가 있어 호르몬-수용체라는 복합체를 형성하여 특이 장기에 선택적으로 독특하게 결합하여 생화학적 효과를 일으키는 것입니다.

 

한편 세포가 나타내는 반응은 그 특정세포의 유전적 프로그램에 따르기 때문에 동일한 호르몬이 다른 조직에서 다른 효과를 나타내는 경우도 있습니다.
예를들어 부신피질 호르몬인 당류코르티코이드(glucocorticoid)는 림프구의 세포융해를 일으키기도하고 간에서는 포도당의 생성에 필요한 효소를 유도하기도 합니다.

 

환경호르몬이란 생물체에서 정상적으로 생성, 분비되는 물질이 아니라 인간의 산업활동을 통해서 자연계에 생성,방출된 화학물질이 생물체에 흡수되면서 이러한 물질들이 생물체에서 호르몬처럼 작용하는데서 연원된 이름입니다.
이러한 물질들은 호르몬의 작용을 억제하기도하고 또 강화시키기도하면서 극 미량으로 생체의 발육과 성장 및 각종 기능에 중대한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최근에 심각한 문제가 되고 있습니다.


 

 

2. 환경호르몬의 생태계 영향 및 종류

 

현재까지 확인된 환경호르몬의 종류는 67종류입니다.

얼마나 더 늘어날지는 아직 예측할 수 없는 상태입니다.

환경호르몬의 피해가 본격적으로 보고되기 시작한 것이 1991년부터입니다.

세계자연보호기금이 야생동물의 생태를 조사한 결과 성기이상이나 생식불능 개체수가 급증한 사실이 알려졌고, 미국 플로리다주의 호수는 농약으로 오염되어 수컷악어의 생식기가 퇴화되어 개체수가 급감함이 보고 되었습니다. 또 미국 및 캐나다 오대호 주변의 조류는 알껍질이 얇아졌다는 사실이 확인되었습니다.
또 영국의 하천에서는 합성세제가 원인이되어 암수동체 잉어가 발견되었습니다.
92년 덴마아크의 스카케벡 교수는 지난 50년동안 인간의 정자수가 반으로 줄어듦을 보고하기도 했습니다.
이러한 환경호르몬은 생물체내에 축적되어 수세대에 이르기까지 영향을 미치며, 일부는 불가역적인 변화를 일으키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러한 환경호르몬이 세계적으로 주목을 받기 시작한 것은 96년 3월 '도둑맞은 미래(Our Stollen Future)'가 출간되면서 부터입니다.
이 책은 주요 환경호르몬들이 생성되어 생태계 전체로 순환되는 메카니즘과 이로 인한 영향들을 각종 사례들을 통해 검토하고 있습니다.

 

 

 

주요 환경호르몬들의 종류와 사용처는 다음과 같습니다.

 

가. 유기주석 : 선박도료 및 페인트로 사용


나. 폴리염화비페닐(PCB) :전기절연체로 사용됨. 현재 사용금지되어 있으나, 기존의 사용물질들의 폐기시 문제가 됨.


다. 다이옥신 : 고엽제, 쓰레기 소각장, 각종 염화물 사용처에서 발생. 표백된 종이, 담배연기 에서도 발견됨.


라. 아트라진,아미톨,엔도살판,DDT, 헥사클로로벤젠 : 살충제, 제초제로 사용됨.


마. 노닐페놀 : 계면활성제에 사용됨.


바. 비스페놀A (BPA) : 수지(플라스틱)원료, 플라스틱 장난감, 플라스틱 젖병

 

 

 

3. 환경호르몬에 대한 대책상황

 

다이옥신 등 개별 유해물질을 규제하는 나라는 많지만 환경호르몬 전체에 대한 대응책을 모색중인 나라는 몇몇 선진국 뿐입니다.
그나마 검사방법이나 허용기준치 설정등에서 아직 연구단계에 머므르고 있는 상태입니다.
70년대초 처음으로 '호르몬 작용성 화학물질'이 유엔에 보고됐지만 본격적인 대응은 지난 95년부터 시작되었다 할 수 있습니다.
미국은 97년 1월 백악관 주최로 워크숍을 가진데 이어 98년에는 환경보호청이 독자적인 시험법을 개발, 1만 5천여종의 화학물질이 생체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할 계획입니다.
미환경보호청은 세포를 이용하는 시험관내 시험과 동물실험을 통해 태아에 대한 영향도 분석하기로 했습니다.
조사결과는 구체적인 규제책을 마련하는데 반영될 것입니다.
경제협력기구(OECD)도 98년 3월 이에대한 회의를 갖고 환경호르몬 검사방법 개발에 나섰습니다.

환경호르몬이 사회문제로 대두된 결과 대대적인 규명작업을 벌이고 있는 나라가 일본입니다.
일본환경청은 지난해 말 연구반을 설치해 어류를 대상으로하는 환경호르몬의 영향을 조사했으며, 98년 4월 9일에는 과학기술청이 학계, 산업계와 공동으로 실태조사작업을 벌였습니다.
자민당등 연립여당은 정부부처의 연구활동을 지원하기 위해 올 추경예산에 1백억엔 규모의 예산을 편성하기로 결정했습니다.
또 일본은 통산성이 업계에서 사용할 수 있는 독자적인 검사방법 개발에 나선데다가, 노동성도 유해화학물질 제조업체의 노동환경을 재조사중이어서 주목을 끌고 있습니다.

이밖에 도쿄도가 환경호르몬 조사를 위해 '환경회의기획조사부회'를 설치하는 등 각 지방자치단체들도 대책마련에 활발한 움직임을 보이고 있습니다.

 

우리나라에서는 최근 환경부가 이 문제에 관심을 갖고 환경호르몬이 인체와 환경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조사.연구체계를 갖출계획입니다. 이에 따라 국립환경연구원은 올해안에 일본과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회원국등의 자료와 국내.외 시험방법을 검토하고 내년부터 3년 동안 본격적인 연구활동에 들어가게 됩니다.

 

 

 

4. 환경호르몬에 대한 주의사항

 

가. 우리가 마시는 물에 대해 알아보아야 합니다.


우리가 마시는 수돗물에 무엇이 있는지 알아야 합니다.

특히 우물물을 마신다면 지하수 오염에 주의해야하며 농촌의 경우 더욱 그렇습니다. 먹는 물의 오염은 살충제나 제초제를 뿌리는 계절과 그 직후에 최고도에 달하기 때문에 주의해야 합니다.
세균과 미생물, 불쾌한 맛과 냄새를 없애는 것이 주목적인 정수기필터에 너무 의존해서는 안됩니다.
정수기필터는 호르몬저해화학물질을 제거하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나.음식을 현명하게 잘 선택해야합니다.


어린이들과 가임연령의 여성들은 다이옥신과 PCB(폴리염화비페닐)와 같은 호르몬저해 유해화학물질로 오염된 물고기의 섭취를 피해야 합니다.
또 다이옥신에 많이 폭로된 치즈, 버터, 양고기, 쇠고기 등 동물성 지방 섭취를 피하고 대신 야채와 곡류, 과일이 풍성한 식단을 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유기농 야채를 사거나 직접 기르면 더욱 좋을 것입니다.
특히 플라스틱과 음식과의 접촉을 최소화하고 플라스틱 용기에 넣든지 플라스틱 랩에 씌워 가열하거나 전자렌지에 넣는 것은 가급적 피합니다.
전자레인지 를 쓸때는 유리나 자기 용기를 사용하도록 합니다.

특히 젖병소독을 위하여 전자레인지를 사용하는 것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다. 합성화학물질의 불필요한 사용과 이에 대한 노출을 피해야합니다.

 

 

라. 손을 자주 씻는 습관을 가져야 합니다.


여러 연구결과 많은 합성화학물질이 증발되어 실내에 있는 계산대, 탁자, 가구, 의류에 붙어 그것을 만지는 사람들에게 쉽게 달라붙음을 보여줍니다.

 

 

마. 절대 살충제가 사람에게는 안전하다고 생각해서는 안됩니다.


살아있는 유기생명체를 죽이도록 만들어진 것은 무엇이든 예기치 못한 방식으로 인간이나 동물에게 해로울 수 있습니다.
따라서 애완동물의 이나 진드기 등도 살충제를 사용하지 않고 잡으면 더욱 좋다고 생각됩니다.

 

 

바. 그밖의 주의사항으로는 아이에게는 폐인트칠을 하지 않은 나무나 천연섬유로된 장남감을 주어야 합니다.


아이가 플라스틱 장남감을 가지고 놀때는 플라스틱을 씹지 않도록 주의시킵니다.

특히 색깔이 있는 플라스틱제품은 색상을 내기위해 다양한 착색도료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사. 골프장은 유해화학물질에 폭로될 위험이 매우 높은 곳임을 명심해야합니다.


미국의 한 골프장에 대해 조사를 한 결과 골프장 경영자들은 농부가 밭에 뿌리는 것보다 최소한 4배 이상의 살충제를 사용합니다.
미국 롱아앨랜드 골프장에서 사용되는 52종의 살충제 가운데 7개가 내분비호르몬 저해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골프장에서는 손을 입에 갖다대지 말고, 골프를 끝낸후 바로 손을 씻도록 합니다. 또 골프장에서 흘러나오는 냇물에서는 물놀이나 낚시를 하지 않도록합니다.

 

 

보다 적극적인 대책은 환경호르몬에 대한 정보에 보다 많은 관심을 갖는 일입니다.

인체에 유해한 이러한 물질들이 일상생활 속에서 혹은 우리의 산업활동 속에서 어디에 어떻게 사용되는지 확인하는 일입니다.

 

 


--------------------------------------------------------------------

각주1) 비스페놀A (BisPhenol A)

폴리카보네이트나 에폭시수지 같은 플라스틱 제조의 원료로 사용한다.

폴리카보네이트는 투명하게 만들 수 있기 때문에 CD의 재료나 음식 용기로 사용되며 젖병에도 이용된다.

에폭시수지는 치과에서 사용하는 레진이나 음료수 캔을 코팅하는 데 이용된다.

 

1930년대에 난소가 없는 쥐에 비스페놀A를 주사한 실험을 통해 비스페놀A가 합성 에스트로겐으로 작용할 수 있다는 사실이 처음 밝혀졌다. 이후 세포를 이용한 실험을 통해 매우 낮은 농도에서 내분비계교란물질로 작용할 수 있다는 사실도 알려졌다.

인간에게도 정자 수의 감소나 여성화 같은 건강 문제가 나타날 수 있다는 주장이 제기된 것도 이 때문이다.
하지만 플라스틱을 만드는 업자들은 오랜 시간 동안 비스페놀A의 안전성에 대해서 주장해 왔다.

실제 최근 11가지 이상의 안전하다는 연구결과가 나오기도 했다. 그럼에도 아주 적은 양에서도 비스페놀A가 신경 발달에 문제를 일으킨다는 연구 결과도 발표되었기 때문에 아직까지 비스페놀A를 사용하는 것에 대해서 논란이 끊이지 않고 있다. 내분비계의 이상을 일으킬 수 있는 유해물질로 잘 알려진 비스페놀A는 소량이라도 몸안에서 축적 되는 특성이 있어 국내외 저명한 대학 교수, 그린피스 등 환경 단체 등은 비스페놀A의 유해성을 강력히 주장하고 있다.
국내 일부 전문가들은 “특히 용기가 낡았거나 끓는 물에서는 더 많은 양이 검출될 수 있어 우리나라의 "뜨거운 국물"을 선호하는 음식문화에서 그 유해성 문제는 더 커질 수 있다”고 경고하고 있다.

식품의약품안정청 첨가물기준에 따르면 미국은 별도 용출 기준설정이 없고, 일본도 2.5ppm 이하인 반면 국내는 유럽 수준인 0.6ppm 이하로 관리되고 있다.

 

각주2) 폴리카보네이트(PolyCarbonate)

PC는 엔지니어링플라스틱으로 내화학성이 아주 취약하다는 단점이있지만, 반면에 제품으로 성형할때 190도 이상을 온도를 가할만큼 열에 강합니다.

PET병과 같이 아주 얇은 제품에는 변형이 될 수 있겠지만 대부분의 PC사용제품은 어느정도 두께를 갖고있습니다.

예를들어 젖병, 생수용기의 경우에는 열변형이 없습니다.

하지만 PC제품이 끓는 물에서의 비스페톨A의 용출량은 아직도 안전성에 대하여 안전하다는 연구결과가 나왔슴에도 의심의 눈초리를 보내고 있습니다.

위의 문제는 PC젖병에 관한 위험도에 대한 문제인데...... 확실한 안전성 연구결과가 없으니 답답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