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관리/아토피이야기

집먼지진드기






집먼지진드기(Home Dust Mite)
는 진드기 중에서 인간거주 환경에 적응 진화한 미세곤충입니다.

 

진드기는 8개의 발이 달린 거미 과에 속하는 곤충으로, 크기가 약 0.3mm정도의 미세해충이기 때문에 사람의 눈에 직접 보이지는 않는다.
이들은 흔히 사람의 피부 껍질인 각질을 먹기 때문에 "피부포식자"라 하기도 하는데 한 사람이 떨어뜨린 각질이 수천마리 진드기의 먹이가 될 수 있다.


이들은 침대 매트리스, 이불, 베게, 카펫 등 사람이 주로 서식하는 곳에서 함께 서식하면서 가려움이나 알러지 등을 유발하며, 아토피성 피부염을 일으키는 주요 원인 중의 하나이다.

 

또한 천식의 경우 85% 이상이 집먼지진드기가 원인인 것으로 밝혀졌다.

 

 


1. 특징

 

크기는 암컷이 370~430㎛, 수컷은 300~350㎛ 이고, 4쌍의 다리를 가지고 있다.
제1각,제2각은 악체부(구부) 바로 뒤에 인접하여 전방으로 뻗어있고, 재3각,제4각은 서로 인접하여 후방으로 뻗어 있다. 제4각이 다른 것 보다 현저하게 작다.
성충의 수명은 약 2개월로 암컷은 일생에 한번 교미 후, 매일 1~3개의 알을 산란하여 총 200~300개 알을 산란하며, 이 알은 7~8 일 후 부화된다.
유충은 다리가 3쌍이고, 5~6일간의 활동기와 3일간 정지기를 가진 후 탈피하여 제 1약충기, 제 2 약충기를 거쳐 성충이 된다.
집먼지 진드기는 먼지 속에 섞여 있는 미세한 유기물질, 박리상피, 비듬, 음식 부스러기, 미생물 포자 등을 먹이로 하며, 생활 최적 조건으로 25℃~ 28℃의 온도, 64% ~ 75% 습도에서 서식한다.

 

 



2. 진드기 환경

 

대부분의 진드기는 새나 포유동물의 둥지에 서식하는데 비해 집먼지진드기는 진화를 통해 인간생활 환경에 적응하게 된 것으로 추정된다.
집먼지진드기는 사람에게서 떨어진 상피 조직을 주 먹이로 하며, 침구와 천으로 된 소파가 이들의 주된 서식처이다.

또한 집먼지진드기는 체온을 조절할 수 없기 때문에 적절한 온도가 필요하다.

집먼지진드기 생존의 최적 온도는 25~28℃인데 통상 10~32℃의 범위에서 발육과 증식이 가능하기 때문에 인간 주거 환경과 거의 일치한다고 볼 수 있다.

 

여러 가지 환경 요인 가운데 가장 중요하게 집먼지진드기 번식에 영향을 미치는 것은 습도다.

집먼지진드기는 체중의 70~80%가 수분인데 물을 직접 섭취할 수 없고 대기중의 수분을 피부를 통해 흡수하는 능력을 가지고 있어 공기 중의 습기가 수분 공급원인 것이다.
집먼지진드기에게 가장 적합한 상대 습도는 75%이다.

 

 



3. 유해물질

 

진드기 사체와 진드기 배설물은 구아닌 이라는 특이 단백질 성분을 함유하고 있다.

이 구아닌 성분이 미세한 먼지 상태로 실내의 공기 중에 떠돌다가 우리의 몸 속 호흡되면 흡인성 항원으로 작용하여 비염이나 천식을 초래하고, 눈에 들어가 결막염을 일으키기도 하며, 피부에는 직접적으로 닿아 아토피 피부염 증상을 초래한다.


천식의 경우 85% 이상이 집먼지진드기가 원인인 것으로 밝혀졌다.


 

 

4. 퇴치법

요, 이불, 베개등의 침구류는 주기적으로 햇빛을 잘드는 옥상등에  빨래대에 널어두고 탁~탁 털어준다. (제일 깔끔한 방법)

 

기타의 제품에는 정기적으로 흡입력이 좋은 미세필터 진공청소기로 청소를 한 다음 진드기퇴치제를 뿌려줍니다.


 

 

-----------------------------------------------------------------------
각주) 구아닌 (화합물) [guanine]

푸린 염기에 속하는 유기화합물
탄소 원자와 질소 원자로 이루어진 2개의 고리구조가 특징이다.
조분석(guano:새·박쥐·바다표범의 배설물과 그들의 시체가 쌓인 것)·사탕무·효모·물고기비늘 등 다양한 천연물에 유리된 상태 또는 다른 물질과 결합하여 존재한다.
또한 유전암호를 저장하고 전달하는 세포구성인자인 핵산에도 들어 있다.
1846년 조분석에서 처음 발견되었고 1891년 핵산에서 분리해냈는데, 오늘날은 이 방법으로 쉽게 만든다.

핵산에서 얻을 수 있는 보다 복잡한 화합물에는 구아닌이 당리보오스와 디옥시리보오스와 결합해 있는 뉴클레오시드 구아노신과 디옥시구아노신이 있으며, 뉴클레오티드 구아닐산과 디옥시구아닐산은 각각 구아노신과 디옥시구아노신의 인산(燐酸) 에스테르이다. 뉴클레오티드는 핵산의 기본구조 단위이고, 뉴클레오시드는 여기에서 인산이 빠진 보다 작은 단위이다.
구아노신삼인산(GTP)은 인체에서 리보핵산(RNA) 안에 있는 구아닐산을 합성하는 데 쓰인다.


'건강관리 > 아토피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한국인 아토피 유전적 요인  (0) 2009.12.20
아토피의 원인 증상 치료  (0) 2009.11.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