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육아/모유수유

모유수유의 장점

모유수유는 엄마가 아기에게 주는 사랑 입니다.


1. 모유는 특별히 사람에게 알맞게 만들어져 있으며 영아초기에는 이것만으로 충분한 영양이 된다.

2. 모유는 무균이고 신선하며 경제적이고 쉽게 먹일 수 있으며 언제나 일정한 온도로 유지되고 있다.

3. 모유는 우유에 비해 소화하기 쉬우며 우유 알레르기( 예: 구토, 설사, 장출혈, 습진 등)같은 수유장애가 적다.

4. 비타민, 철분, 무기질 등은 모유에서 더 효과적으로 흡수된다.

5. 초유에는 A형 면역글로불린이나 라이소자임같은 항감염물질을 기지고 있다.

6. 모유에는 임파구, 다핵구, 거식세포, 철결합단백, 면역글로불린, 라이소자임등 항감염 및 항바이러스물질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어 생후 1년 동안은 위장된 감염, 호흡기감염에 덜 걸리게 된다. (특히 볼거리 ,수두, 인플루엔자, 일본뇌염등)

7. 모유에는 중추신경계( 뇌, 망막 등)발육에 필요한 타우린, DHA, 아라키돈산등의 물질이 존재하여 영아 및 미숙아에게 먹일시에 학습기능 및 기억능력이 높아짐

8. 우유에는 포화지방산이 많은 반면 모유에는 긴 사슬형의 불포화지방산이 많고 지질분해효소가 있어 지질소화가 잘된다.

9. 모유수유시 수유 마지막에 단백질과 지질의 농도가 증가하여 포만감을 주게 되고 성인시 비만증이 적다.

10. 모자간에 친밀한 육체적 접촉을 가지므로 심리적으로 유익을 준다.

11. 모유영양시 유방암의 빈도가 줄어들며 배란이 억제된다.

12. 모유를 잘 나오게 하기 위해 엄마가 충분한 영양만 취하면 된다. 이는 엄마, 아기 모두 이익이다.

13. 모유는 아기의 성장월령에 따라 성분이 변화한다. (미숙아를 위한 모유는 대단히 고단백이고 8개월된 아기가 1개월된 아기의 모유보다 열량이 더 높다.)

14. 모유는 산모가 무슨 음식을 섭취하는가에 따라 맛이 달라진다. 그래서 아기는 매번 다른 맛으로 먹게된다

15. 모유의 성분은 날씨에 따라 변화한다.(더운 기후에서는 모유가 수분을 더 많이 함유하고 추운 기후에서는 지방을 더 많이 함유한다.)



[추가설명]
"아토피성 피부염을 예방하려면 출산 후 6개월 동안은 반드시 모유를 먹여야 합니다."
아토피피부염 분야의 세계적 권위자로 28~31일 서울에서 열린 '아-태지역 아토피 피부염 전문가 포럼' 참석차 방한한 영국 셰필드대 마이클 콕 박사(Michael J Cork)는 이 같이 말하고  모유 수유가 아토피 예방의 첫 걸음임을 강조했다.



'육아 > 모유수유'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젖몸살 (유방울혈)  (0) 2009.11.28
모유수유 성공하기  (0) 2009.11.18
모유와 분유의 영양비교  (0) 2009.11.15
모유수유를 해야할 101가지 이유  (0) 2009.11.15
모유수유 정보  (0) 2009.11.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