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신테스트기는 임신테스트에 사용하는 기기로서 임신후 체내에서(수정 후 약 7일후) 분비되기 시작하는 hCG(Human Chorionic Gonadotropin)Hormone을 소변 중에서 감지하여 임신여부 알려주는 기기로서 흐르는 소변에 바로 적셔 검사할 수 있도록 개발 되었습니다.

성관계 후 생리는 하지 않고 유방통증 등의 증상이 나타나는데, 임신증상인지 생리전증상인지 궁금하신가요?

임신인지 아닌지를 가장 손쉽게 확인해 볼 수 있는 방법이 임신테스트기를 사용하는 방법입니다. 




임신테스트기 사용시기 : 수정일로부터 10일후 [각주:1]


임신이 되면 몸에서는 HCG(Human Chorionic Gonadotropin)호르몬이 분비됩니다.
임신테스트기는 HCG(Human Chorionic Gonadotropin)호르몬이 소변을 통해 흘러나오는 것을 검사하는 원리입니다.


임신테스트기로 확인하는 임신은 생리예정일이 지난 시점부터 사용이 가능하며, 아침 첫 소변에 이 HCG호르몬이 가장 많이 들어있으므로 아침 첫 소변을 이용하여 확인하는 것이 가장 정확합니다.
 



임신테스트기 사용방법


1. 임신테스트기 스틱을 흐르는 소변에 소변흡수막대를 직접 적시거나, 깨끗한 컵이나 플라스틱용기에 소변을 받습미다.


2. 흡수막대가 아래로 가도록 잡고 소변 중 또는 깨끗한 용기에 받은 소변에 5초이상 충분히 적십니다.


3. 스틱을 평평한 곳에 놓거나 소변흡수막대가 아래로 향하도록 하고 2~5분 정도 지난 후 검사표시창에 보라색 선이 나타나는 것을 확인합니다.
(임신테스트기의 종류마다 표시창의 선이 1개인지 2개인지, 나타나는지 나타나지 않는지의 차이로 임신을 판정하는 방법이 차이가 있으므로 설명서를 자세히 읽어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결과 확인하기


1. 임신테스트 결과는 2분에서 3분 사이에 바로 나타납니다.
결과에 비임신으로 나왔더라도 검사 후 5분이상의 시간이 지나면 옅은 선이 하나 더 생기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것은 시약이 공기중에 산화되어 나타난 반응이므로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만일 걱정이 되신다면 새로운 임신테스트기를 구입하셔서 다시 한번 테스트를 해보시면 됩니다.


2. 임신테스트기의 결과 비임신으로 나왔는데도 불구하고 생리가 시작되지 않는다면 일주일 정도 후에 다시 재검사를 해보시기 바랍니다.


3. 간혹 임신임에도 비임신으로 나오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것은 자궁외 임신의 경우나 착상이 된지 얼마 안된 초기, 테스트 전 과음 등에 의해 호르몬의 양에 차이가 있어 임신인데도 감도에 못 미치는 경우입니다. 이럴 때는 몇 일 더 기다려서 재검사를 해보시기 바랍니다.


4. 반대로 임신이 아님에도 임신으로 나오는 경우는 출산, 유산 후 수주 일간 HCG가 분비되며, 배란 유도제 등 호르몬 처치를 한 경우 양성으로 나올 수 있습니다.

 




임신테스트기 테스트 실제모습


 


 

 

 



진단 원리


임신 테스트기는 소변 내 임신초기 상승되는 융모성선자극호르몬 (HCG : human chorionic gonadotropin 호르몬으로서 임신한 경우 소변으로 배출됩니다.)의 반응으로 임신여부를 판단하는 것으로 정확한 결과 확인을 위해서는 아침 기상후 공복상태에서 첫소변으로 하는 것이 좋습니다.


대개는 수정후 7-10일이 지나면 소변내 반응을 확인할 수 있을 정도는 되나 임신 주수가 지날 수록 농도가 높아지므로 관계 후 최소 2주가 지나거나 생리 예정일을 지난 후 검사를 하시는 것이 바람직 합니다.

좀 더 빠른 진단을 원한다면 관계 후 8일지나 바로 혈액검사로 융모성선자극호르몬 (HCG)을 측정할 수 있습니다.
다만 임신테스트기의 사용방법이나 사용시기, 기기자체의 오류등으로 인해 위양성 및 위음성이 나올 수 있슴을 염두해 두어야 합니다.

임신 테스트기는 5분 이내에 임신 여부를 알 수 있어 간편합니다.
그러나 자가임신진단 시약의 정확도가 90%이상이라고 알려져 있기는 하지만 각 검사마다 그 정확도가 다르며, 처음 며칠과 4개월 이후에는 실제 임신을 했더라도 음성으로 나타나는 경우가 있습니다.
따라서 소변으로 하는 임신 반응 검사에만 의존해서는 안되며 의심이 가는 경우에는 바로 병원을 찾아 확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임신테스트기는 hCG호르몬을 항원으로 하기때문에 뇨 속의 hCG 함량에 영향을 받습니다.
* 임신테스트기를 사용전에 필히 사용설명서를 읽어보시길 바랍니다.

*  
가임여부의 최종 진단은 의사선생님에게 하셔야 합니다!!



 


테스트기 Q&A


1. 하루 중 언제 검사?

생리예정이 이전에 검사하는 경우 hCG 호르몬의 농도가 낮기 때문에 하루 중 hCG 농도가 가장 높은 아침 첫소변으로 검사하시고, 생리 예정일 이후부터는 하루 중 어느때의 소변으로도 검사가 가능합니다.
그러나 잦은 소변으로 hCG 농도가 낮아질 수 있으므로 가급적 아침 첫소변으로 검사하셔야 보다 정확한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2. 검사시 주의해야 하는 사항?

반드시 사용설명서를 읽으신 후 검사하시기 바랍니다.
소변을 흡수막대에 적실 때 소변이 결과표시창 안으로 들어가지 않도록 주의하시고, 소변을 적신 후에는 흡수막대를 아래쪽으로 향하도록 하거나, 편평한 곳에 높고 결과를 관찰합니다. 흡수막대를 10초이상 충분히 적시지 않을 경우 정상적인 반응이 일어나지 못해 검사결과가 무효일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 표시창에 소변이 흡수된 흔적이 보통 1분 이내에 나타납니다. 그러나 2분까지 기다려도 소변이 흡수되는 흡적이 표시창에 나타나지 않는다면 소변이 충분히 흡수되지 않은 것입니다. 이경우세는 즉시(최대한 빨리) 흡수막애데 소변을 다시 적셔주시기 바랍니다.

 


3. 소변을 적시고 임신여부를 찬정하는 데 어느 정도의 시간이 소요되나요?

임신이 되어 소변 중 hCG 호르몬의 농도가 많이 분비될 경우, 반응 결과가 1분 이내에 나타나기도 합니다. 그러나 임신초기(생리 예정일 근처에서 검사했을 경우)에는 일반적으로 hCG 농도가 낮아 약한 결과선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판정의 정확성을 높이기 위해서는 소변을 충분히 적신 다음 3분 후에 결과를 판정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4. 임신표시선(T)과 종료표시선(C) 중 하나의 선이 나머지 선보다 흐리게 나왔는데요?

두 선의 진한 정도나 두께의 차이는 결과에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즉, 소변에 hCG hormone 양이 적으면 종료 표시선(C)과 비교시 임신표시선(T)이 흐리게 뵝며, 너무 많으면 종료 표시선(C)보다 임신표시선(T)이 진하게 나타날 수 있스빈다. 그러나 선이 흐리더라도 분명히 세로로 된 선이 나왔다면 시험 결과는 유효합니다. 그러나 선이 명확하지 않고 보일듯 말듯 매우 흐리게 나온 경우 시험결과는 무료이며, 양쪽 표시판 모두 선이 나타나지 않거나 검사종료 표시선(C)이 나타나지 않으면 검사방법이 잘못되었거나 진단키트가 파손된 것이므로 다시 검사해야 합니다.

 


5. 임신이 아닌데도 임신(양성)으로 나타날 수 있나요?

흔히 나타나는 경우는 아니지만 비정상적인 임신(자구오이 임신 등), 융모성 질환 및 비임신성 종양(생식선암 등)에 의해서도 hCG가 분비되어 임신(양성)으로 판정될 수 있습니다. 또한 제왕절개에 의한 출산, 자연적 또는 약물에 의한 유산 후에는 이미 분비된 hCG가 자연적으로 소멸될 때까지 수주일간 hCG가 검출될 수 있기 때문에 임신(양성)으로 잘못 판정될 수 있습니다. 이 밖에 여러 원인들이 있을 수 있으므로 전문의와 상담하시기 바랍니다.

 


6. 임신인데도 비임신(음성)의 결과가 나올 수 있나요?

매우 드문 경우이지만 가능성은 있습니다. 개인차에 의해 현저히 낮은 농도의 hCG가 분비되는 경우 임신인데도 비임신(음성)의 결과가 나올 수 있습니다.

 


7. 검사 결과 비임신(1줄)으로 나왔는데 한참 후 임신표시선(T)에도 선이 나와 2줄이 되었습니다. 이럴 때는 어떻게 판정하나요?

마이홈스틱은 충분한 소변을 적신 후 10분 이내의 결과만이 유효합니다. 드물지만 한참 시간이 지난 후에 희미한 임신 표시선(T)이 나타나는 경우가 있는데 이것을 임신(양성)으로 오인해서는 안됩니다.

 


8. 검사결과 비임신(음성)이었는데 예정일에 생리가 없어요

생리예정일을 잘못 계산하거나 생리주기가 변경된 경우에는 검사한 날에 소변중의 hCG hormone의 농도가 매우 낮아 검출가능농도에 이르지 못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7일 후 새 제품으로 다시 검사하고, 그래도 여전히 검사결과가 비임신(음성)이고, 생리가 없다면 전문의와 상담하십시오.

 


9. 검사결과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약물, 음식 및 기타 요인으로 어떤 것이 있나요?

비타민제, 경구용 피임제, 진통제, 항생제 등의 약물은 검사결과에 영향을 주지 않으며, hCG를 함유하는 배란 유도제만이 검사결과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술은 hCG의 농도를 떨어뜨릴 수 있으므로 검사전날 음주는 피하는 것이 좋으며, 검사 직전 다량의 수분을 섭취한 경우 소변이 희석되어 약한 임신표시선이 나타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또한 자연적, 약물에 의한 유산 후에 수주일간 hCG가 검출되어 시험결과가 임신(양성)으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10. 여성생리 주기 중 어느때가 임신가능성이 높을까요? 또 마이홈스틱은 언제부터 임신진단검사가 가능하나요?

임신은 정자와 난자가 만나 수정한 후 자궁에 착상되어야 성립됩니다.
난자는 보통 한달에 한번 배란되며 배란 전 4일 전부터 배란 후 1일까지 총 6일 정도가 임신가능성이 높은 시기로 알려져 있습니다.
생리예정일 14일 전이 배란일로 알려져 있지만 배란일은 생리가 규칙적이라고 하더라도 변동이 많기 때문에 주의하여야 합니다. 그러므로 어떤 성관계에 의해 임신이 되었는지 알고 싶을 땐 관계 후 10일 정도가 지나면 진단시약으로 검사할 수 있으며, 10일이 지났다고 하더라도 간혹 임신 여부를 찬정하는 hCG hormone의 증가 속도가 느린 분은 정확한 검사가 어려우므로 생리가 있을 때까지 일주일 간격으로 반복해서 검사를 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참고하세요!

유한홈스틱 - 임신진단시약 : http://uryagi.blog.me/140095103282

여성호르몬을 이용한 테스트기 전문제조업체 휴마시스 : http://www.humasis.com/

 

 

 

update 2013-07-31 임신판정예 사진 교체



  1. 임신진단시기 1) 피검사 : 배란일로부터 8일후 2) 소변검사 : 배란일로부터 10일후 3) 초음파검사 : 임신5주 정도 4) 자궁외임신 : 임신6주 정도 [본문으로]

'임신출산 > 임신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융모막검사(CVS)  (0) 2009.11.18
입덧  (0) 2009.11.17
[임신테스트] 임신테스트기 사용법 : hCG호르몬  (0) 2009.11.17
임신 확인  (0) 2009.11.17
정상임신과 성별  (0) 2009.11.16
임신주수 계산하기  (0) 2009.11.11
Posted by 장난감 트랙백 2 : 댓글 0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