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유식/이유식레시피

엔유씨(NUC) 플레인 요구르트 만들기

집에서 직접 만드는 플레인요구르트 (=요플레 : 호상 발효유로서 떠먹는 요구르트)

플레인요구르트는이유식의 기본식품 입니다.


우유에 유산균을 넣고 그대로 발효시켜 만든 농후발효유로서 아토피, 우유알르레기 등등 우유를 먹지않는 아기에게 꼭 필요합니다.

다른 첨가물을 전혀 넣지 않아 우유색이 나며 젖산의 신맛이 조금 있습니다.
100g에 60kcal로 열량이 낮아 이유식이나 다이어트용으로 인기가 있다.

시중에서도 플레인요구르트(일반 요구르트와는 다름)를 팔지만.....값이 비싸고(평균 100ml/500원)....그리고 엄마가 직접 만들어 준 것이 제일 좋겠죠^^

만드는 방법도 간단합니다.
요구르트제조기(유산균발효기)의 초기 구입가(30,000원~70,000원)가 조금 비쌀지 모르겠지만....
몇 번 만들어 먹어보면.... 그 순수한 맛 !!! 참 좋아요!! (그리고....본전 금방 뽑습니다.)








플레인요구르트 만들기


1. 보통 우유를 준비합니다. : 저온 살균,저지방, 칼슘보강 등은 2차 유가공을 하였기에 요구르트를 만들고 나면 맛이 이상(?) 하거나 잘 안 만들어 집니다.


2. 비싼 요구르트 : 불가리스, 비피더스, 매치니코프 등 (60ml 저가형 요구르트는 부적합),


2. 우유  약 1200ml + 비싼 요쿠르트 1통 (150ml) = 1350ml  (큰우유는 1000ml/1팩)


3. 큰 통에 우유와 요쿠르트를 넣고 나무주걱으로 살~살~ 잘 저어줍니다.


4. 발효기용 작은 용기 12개에 그어진 선(110ml)까지 나누어 담고, 뚜껑을 닫는다. (110ml * 12 = 1320ml)


5. 발효기에 넣고....전원 넣고, 될 때까지 기다리면 (약 8시간 정도) ......
-> 발효기 위를 검은 천으로 덮어 주거나, 발효기를 어두운 곳에 놓아 둡니다.
이는 발효균이 햇빛을 싫어 하거든요.
-> 위의 경우 주로 밤을 이용하여 만듭니다. 8시간 정도 소요되기 때문에 아침이면 다 만들어져 있답니다.
-> 겨울에는 위 쪽에 모포 같은 것으로 덮어주면 좋습니다.
이는 발효 적정온도 (제조사 설명은 상온 27~30℃ 이상) 유지해야만 요구르트가 잘 만들어 집니다.


6. 시간이(보통8시간 소요) 다 된 요구르트를 한 개 꺼내보아 요구르트 겔 상태(연두부 보다는 떨어지지만 숟가락으로 뜨면 모양을 유지하는 정도 입니다.)를 확인합니다.
-> 발효설정 시간이 지난 요구르트는 1시간이내에 꺼내야 합니다.


7. 만들어진 요구르트를 냉장고 넣어 둡니다. 냉장고에 넣어두면 더 탱탱해 집니다.
냉장고에 넣었다가 꺼낸는데도 물 흐르듯이 쭉 흐르면 잘 안 만들어진 겁니다. 먹는데는 지장없지만.....


8. 만들어진 요쿠르트는 차갑게 해서 그냥 먹어도 맛 있지만...
(처음에는 맹숭맹숭.... 시중에 파는 요쿠르트 단맛에 길들여져 있어서...그러나 몇 번만 먹어보고나면 ... 그 우유가 발효된 순수한 요쿠르트 맛을 느끼시리라!! ) , 꿀을 첨가하면 더 맛 있으며. 녹차가루를 넣어도 좋습니다.
또한 과일(특히 딸기, 바나나가 맛 있습니다.) 위에 뿌려먹거나,  여러가지 요리의 플래시소스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발효기는 홈쇼핑에서 산 엔유씨 발효기를 이용하였습니다.
제품명: 엔유씨유산균발효기 http://www.nuc.co.kr/
모델명 : NLY-9700 (현재는 품절)/ 위의 첨부사진 모델은 NYF-G2830으로 같은구성의 제품이라 참고하였습니다.
가격 : 7~8년전쯤에 사서 가격은 생각안나네요.

사용기 : 구매한지 꽤 됐는데도 지금도 잘 만들어지고 있답니다.




청국장은  처음 몇번만 만들어 보고 안 만들게 되고, 플레인요구르트에 맛들여서 많이 만들어 먹다보니....
지금은 세버린 요구르트 전용 제조기를 사용한답니다.
첫째는 전기료차이!!
엔유씨 발효기는 소비전력 50W를 먹습니다.(청국장 기능 때문인가?)
세버린은 12W... 차이가 많이 나죠
물론 만드는 용량이 엔유씨가 110ml통 12개 = 1,350ml, 세버린이 150ml 7개 =1,050ml 차이 나지만...바로 이때문에 세버린을 쓰게 되었습니다. 시판 우유가 1,000ml라 엔유씨를 사용하려면 우유 하나를 더 사야해서...세버린이 딱 맞죠!
지금은 엔유씨에도 7개들이 소형이 나오는데 110ml 통 7개 = 770ml 라..... 1,000ml 우유가 좀 남고....이 소형 역시 소비전력이 44W나 먹네요....이 역시 청국장, 발아현미 기능때문인지....요구르트 전용으로만 쓰기에는 아쉽네요!
그리고 통 재질.... 세버린은 유리재질의 깜찍한 병이 마음에 듭니다....환경호르몬 파동을 겪으면서 발효온도가 상온보다 조금 높기때문에 별거 아니라고 생각되면서도 그냥 유리제품이 선호되네요^^



세버린 요구르트제조기에 대한 상품 설명 및 가격비교는 다음 쇼핑 하우에 잘 나와있네요^^
http://shopping.daum.net/product/searchresult.daum?w=shop&q=%BC%BC%B9%F6%B8%B0%BF%E4%B1%B8%B8%A3%C6%AE



아무튼 플레인요구르트를 만드는 방법은 몇 가지 됩니다.
아기를 위한 이유식, 건강을 위한 건강식으로 집에서 직접 만들어 먹으면서...건강하세요~~!!!


더 자세한 플레인요구르트 만들기를 위한 카페 요구르트쿡 !!  http://cafe.daum.net/yoghurtcook 


'이유식 > 이유식레시피' 카테고리의 다른 글

미니가마솥으로 만든 밤이유식  (0) 2009.11.18
미음죽 만들기  (0) 2009.11.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