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놀이법/놀이이야기

가베놀이



가베 열풍 !!


가베란? (GABE : 恩物, Gift)


GABE(恩物, Gift)는 1837년 프뢰벨이 창안한 체계화된 교육용 놀이감이자 자연주의 교육철학과 방법론이 담긴 교육놀이감 입니다.
GABE(恩物, Gift)라는 말의 뜻 그대로, 프뢰벨은 자신이 창안한 놀이감을 하느님께서 내려주신 거룩하고 은혜로운 선물로 여기고 그가 사랑하는 어린이들에게 바친다고 했습니다 .


또 한가지 의미는 어린이가 잠재해 있는 능력과 재능을 놀이를 통해 힘차게 끌어내는 과정으로 '놀이재능'이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최초의 교육 놀이감의 창안 동기


유치원의 창시자인 프뢰벨은 유아의 일상 생활과 행동을 관찰하면서, 어린이들은 자기 주변에 있는 사물과 접촉함으로써 인간 관계에 있어서와 마찬가지로 사물과의 다양한 상호 관계를 탐지하려는 호기심을 비롯하여, 자발성·창의성·형성성을 가지고 태어난다는 것에 주목했다.
또한 모든 어린이는 내면의 것을 밖으로 표현하려 한다는 것도 알아 냈습니다.


이렇게 어린이의 마음을 눈에 보여지는 형태로 만들기 위해서 고안한 것이 GABE이다.


그리고 어린이들이 자기표현을 위한 모양과 색깔 수를 알아 가는데 보다 나은 이해를 할 수 있도록 도와 주어야 할 필요성을 느끼게 되었습니다.

이때 이해를 도와 교육적 효과를 가져올 수 있는 교육의 형태는 오로지 놀이라는 전제하에 아이가 놀이에 흠뻑 빠질 수 있도록 만들어낸 것이 가베이며 동시에 그는 어린이들이 한 가지 활동에 오랜 시간 참여하기보다는 오히려 무엇인가를 만들었다가는 부수고 또 새로운 것을 만들기를 반복하는 것을 보고, 어린이의 놀이가 충동적임을 알아냈습니다.


이러한 관찰의 결과로 그는 기본적인 모양을 갖춘 아주 단순한 소재로 된 놀잇감이 어린이들에게 가장 필요하다고 믿게 되었던 것입니다.
이와 같은 요구에 의해 원이나 삼각형, 정사각형 등이 기본형으로 되어 있는 최초의 교육용 놀잇감인 ‘GABE(恩物, Gift)’가 세상에 나오게 된 것이다.



교육놀이감 가베


어린이의 다양한 활동, 놀이와 작업 가운데 나타나는 유아의 창조성에 주목한 프뢰벨은 오랜 연구 끝에 어린이를 위한 교육 놀잇감인 GABE(恩物, Gift)를 고안해 냈습니다.
GABE(恩物,  Gift)는 어린이의 무한한 창조성을 계발하고 우주의 온갖 사물에 내재한 법칙을 직관할 수 있게 하기 위해 만들어진 용의 주도한 놀이감입니다.


입체에서 면, 선, 점에 이르기까지 유기적으로 발전하는 형태 과학과 어린이 발달을 결부시킨 GABE(恩物, Gift)는 놀잇감에 대한 기존 관념을 뒤엎은 혁명적인 발명이었습니다.
GABE(恩物, Gift)가 지향하는 것은 놀이와 노동, 학습의 유기적인 통합입니다.



가베놀이 효과


1. 서열, 공간, 부피 개념 등의 수 개념은 물론 관찰, 예측, 해석, 탐구 등의 과학개념이 발달합니다.

2. 대응력과 문제 해결력이 효과적으로 발달하게 되어 다른 사람들이 쉽게 생각하지 못하는 생각을 하게 되는 창의력을 길러 줍니
다.

3. 객체 하나 하나가 모여 전체 모양으로, 전체가 나뉘어 하나 하나의 객체로 되는 사회구성원리를 내포하고 있는 철학적인 교육
놀잇감입니다. 긍정적인 자아 개념, 자율성, 인내심, 성취감 등을 형성하게 됩니다.

4. 가베을 쌓고 무너뜨리는 과정 속에서 자신의 감정이나 생각을 적절하게 표현하게 되고 부정적인 정서까지도 표출할 수 있습니다.

5.어린이는 물건의 사용법과 각각의 것들이 어떻게 다르고 어떻게 관계되는지 이해하기 시작하면서, 커가면서 자신이 아는 것에 대해 적합하게 사용하는 지혜가 발달하게 된다.

6. 가베는 놀이를 하면서 다양한 어휘를 배우고 그 상황과 모양에 알맞은 적절한 언어를 사용할 수 있게 됩니다.

7. 어린이에게 물체의 조작, 눈과 손의 협응력, 잡기 , 쥐기 등의 소근육 발달을 도와주며 활동놀이를 통해 신체발달을 도와줍니다.



현재 시판 중인 가베는 종류가 너무 많죠!!!
11종 기본가베 기준으로 보아  형태는 거의 같습니다.
크기는 조금 다르죠^^ 2.5cm/3.0cm가베가 있죠!!
"원목사용 + 친환경도료 사용 + 나무 모서리 부분의 마감처리"를 살펴보고 구매하시면 좋을 듯.....=^*^=




 

'놀이법 > 놀이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놀이법 : 정글피크닉놀이  (0) 2009.11.19
자연주의 교육학자 프뢰벨(F.W.A Froebe)  (0) 2009.11.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