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육아/모유수유

젖몸살 (유방울혈)

모유수유 산모에게 큰 고통을 주는 젖몸살!!!
출산 후 젖몸살은 산모에게 찾아오는 자연스러운 현상입니다.

산모는 분만 후 첫 일주동안 초유에서 성숙유로 변화하면서 유방에 젖이 차게 되는데 이는 3 ∼5일 내에 차츰 줄어듭니다.
이때 적당한 모유수유가 이루어지지 않으면 유방이 단단해지며 화끈거리는 통증을 수반하는 유방울혈(젖몸살) 로 발전하게 됩니다.
한마디로 모유의 생산이 소비보다 많아서 생기는 문제이며, 따라서 출산 직후부터 아기에게 젖을 자주 먹여 유방을 제때 비워 주면 얼마든지 예방이 가능합니다.
마찬가지로 최선의 치료도 아기에게 젖을 물리는 것입니다.



1.유방울혈(젖몸살)이란?

분만 후 첫 일주동안 초유에서 성숙유로 변화하면서 유방에 젖이 차게 되는데 이는 3-5일 내에 차츰 줄어든다.
적당한 수유가 이루어지지 않으면 유방이 단단해지고 화끈거리며 아프고 또한 온 몸이 쑤시고 열이 나는 등 감기 몸살과 같은 증세를 보이므로 유방울혈을 일반적으로 젖몸살이라고 말합니다.



2. 유방울혈이 생기는 이유?

출산초기부터 아기에게 젖을 자주 먹이지 않으면 임신 중에 이미 만들어진 젖이 빠져나오지 못해 젖이 고이게 되고 젖이 계속 고이면 유방조직주위에 있는 혈관 속의 혈액 흐름이 늦어져 혈관 속에 있는 물성분이 유방조직으로 스며들어가기 때문에 유방이 팽팽해지고 울혈이 됩니다.
이것을 유방울혈 혹은 젖몸살이라고 합니다.



3. 유방울혈을 예방하려면

출산 후 젖이 도는 것과 상관없이 가능한 빨리 올바른 자세와 올바른 젖물리기로 아기에게 자주 제한없이(최소한 하루에 8~12번 정도) 수유해야 합니다.
만약 젖을 먹일 수 없는 상황이라면 제대로된 유축기를 사용하거나 또는 손으로 젖을 자주 짜주어야 합니다.
이때 모유는 짜내어 냉장고에 보관하였다가 데워먹일 수 있습니다.



4. 유방울혈관리법

1) 수유하기 전에 먼저 따뜻한 물수건 혹은 핫팩을 이용하여 유방마사지를 해줍니다.
유방마사지는 젖사출반사를 일으켜 젖분비를 도와주기 때문입니다.
마사지 후에는 반드시 젖을 짜거나 아기에게 젖을 물려서 고여있는 젖을 빼내주어야 합니다.
이 때 유륜이 팽팽하여 아기에게 젖물리기 어렵다면 손으로 혹은 제대로된 유축기를 사용하여 아기가 유륜까지 깊이 물 수 있도록 유륜이 부드러워질 때까지 젖을 짜준 후 젖을 먹이도록 합니다.

2) 수유간격을 늦추지 말고 최소한 1시간 반에서 2시간 간격으로 젖을 자주 먹이거나 짜주어야 합니다.
이 때는 양젖을 번갈아 가면서 먹이면 더 효과적입니다.

3) 유방울혈로 인해 유방통증이 심하다면 진통제를 복용하거나 다음 수유 전에 냉짐찔을 해줍니다.
냉찜질은 통증과 부기가 줄어들고 염증반응을 가볍게 합니다.
그러나 다음 수유를 위해서는 반드시 다시 온찜질 후 젖을 먹이거나 주어야 합니다.

4) 유방울혈관리를 제대로 했음에도 불구하고 48시간이내에 호전되지 않거나 열이 떨어지지 않으면 전문의에게 자문을 구해야 합니다.



5. 유방울혈 자가치료법

1) 수유 시키기전 2-5분동안 더운물 찜질이나 더운물 샤워를 한다.

2) 손으로 약간의 유즙을 짜내어 유륜(꼭지부분)을 부드럽게 만들어 빨기 쉽게한다

3) 수유전이나 수유 중에는 손으로 부드럽게 유방 맛사지를 한다.

4) 심호흡이나, 조용한 음악으로 수유에 대한 긴장을 풀고 마음을 편안히 갖는다.

5) 수유 후에는 얼음팩을 대어 불편감을 해소하고 부기를 가라앉혀 준다.

6) 만약 아기가 한쪽 젖만을 먹을 경우에는 유축기(유방펌프기)를 사용하여서 유방울혈 기간동안 다른 쪽 유방의 유즙을 짜내어 준다.

7) 아기가 빨기 쉬운 유방의 상태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유축기 사용이나 손으로 짜내기 전 더운물 찜질, 유방맛사지를 시행한다.(5-10분정도)

8) 산모의 유두가 편평하거나 함몰유두일 경우에는 수유전 30분-1시간전 함몰유두교정기(Breast sheild=nipple former)를 착용하여 유두가 돌출되게 한다



6. 유방울혈예방과 치료에 도움이 되는 유방마사지
유방마사지는 유방조직 내의 유선의 기능과 모유의 생산을 돕는다. 유방맛사지는 손가락을 똑바로 한 상태에서 유방을 단단히 눌러준다

1) 뜨거운 물에 적신 수건으로 젖을 따뜻하게 합니다.

2) 젖꼭지 주위에서 부터 바깥쪽으로 문지릅니다.

3) 젖이 젖꼭지로 모이도록 문지릅니다.

4) 유륜(검은부분)을 잡고 가슴팍으로 밀어 붙인후 잡아 올려서 젖을 짜고, 손가락을 놓는 것을 되풀이 합니다.



7. 기타 : 유방울혈을 빨리 해결해주지 않으면

1) 유방이 팽팽해지면 따라서 유륜도 팽팽해집니다.
그런 상태에서 아기에게 젖을 물리면 아기가 유두만을 빨게되어 엄마의 유두에 상처가 생기기 쉽고 그리고 유두동통으로 인해 계속적인 모유수유를 어렵게 만듭니다.
뿐만아니라 아기는 모유를 충분히 먹지 못해 보챌 뿐아니라 체중중가가 더디게 일어나고 신생아황달이 빨리 나타날 수 있으며 엄마는 젖양부족으로 오인하여 분유수유를 하는 등 여러가지 수유문제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2) 유방에 울혈이 생기면 젖의 흐름이 늦어져 유방에 압력이 가해져 유방염(또는 유선염)의 발생확률이 높아집니다.

3) 드물지만 유방울혈로 인한 과도한 유방압박은 젖생성세포(milk producing cell)에 손상을 가져와 젖생산이 줄어들고 따라서 젖양이 점차 줄어듭니다.



[젖몸살 전통 비방]
팁1) 냉장고에 넣어둔 차가운 양배추 잎을 유방에 잠깐 시간 붙여두기
팁2) 젖 몸통을 뜨근한 꿀로 발라주세요. 그리고 그 위에 전통 한지창호지를 발라주세요.




'육아 > 모유수유' 카테고리의 다른 글

유두의 종류 (젖꼭지)  (0) 2009.12.01
함몰유두 교정  (0) 2009.11.29
모유수유 성공하기  (0) 2009.11.18
모유수유의 장점  (0) 2009.11.16
모유와 분유의 영양비교  (0) 2009.11.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