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임신출산/임신이야기

태아보험 계약시 보장내용

태아보험 계약시 중요한 보장내용을 꼭 확인 후 가입하세요!!!

 

 

태아보험 = 어린이보험 + 출생시 위험보장 특약가입

 

출생 시에는 가장 대표적인 위험이 저체중아, 선천질환, 주산기 질환입니다.



이 세가지 위험이 아이 일생의 건강상태를 좌우할 만큼 아이들에 있어서 가장 위험한 순간은 출생 당시입니다.

 

유아시절에는 면역력이 약해 특히나 감기, 폐렴과 같은 호흡기질환, 장염과 같은 소화기계통의 질환이 많고 골절, 화상 같은 상해사고가 많습니다. 아이들이 어느 정도 성장한 후에는 골절사고, 교통사고와 같은 상해사고의 빈도수도 늘어납니다.

 

 

 

(1) 태아 때 가입해야만 받을 수 있는 중요한 보장

 

 

i. 선천성 이상에 대한 보장

 

선천이상으로 태어나는 아이의 비율은 매년 증가하고 있습니다. 선천이상을 치료하기 위한 병원비도 증가하고 있으므로 태아보험을 가입할 때 선천이상에 관한 보장은 빼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① 염색체이상, 언청이, 기타 외모기형, 뼈, 내장기관의 기형 등에 대한 보장을 말하며 선천성은 일반질병과 다르게 분리되는 질병으로서 질병분류코드는 영문자 "Q00"으로 시작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선천성에 대한 보장이 없는 회사의 상품을 선택하신다면 보장을 받지 못 하십니다. 또한 선천성에 대한 보장이 있다고 해도 대부분이 선천성 뇌질환에 대한 보장을 못 받으시기 때문에 태아보험 가입 시 꼭 선천성이상에 대한 특약을 가입하셔야 합니다.

② 선천이상의 경우 출산 후 검사하는 과정에서 발견되는데, 임신 중일 때(16주~22주) 양수검사와 기형아 검사의 경우 확률적으로 30%~60%의 정확도 밖에 되지 않기 때문에 보통은 출산 후의 2차 검사에서 많이 발견되고 있습니다.

③ 대표적으로 많이 발견되는 선천성 이상의 경우 심장판막증, 심장중격결손증, 항문폐쇄, 질폐쇄, 유문협착, 달리 분리되지 않은 선천성 이상 등이 있습니다.

④ 선청성 질환의 범위: 선천 기형, 변형 및 염색체 이상 (Q00-Q99)
     Q00-Q07. 신경계통의 선천 기형(뇌신경계통 보장에서 제외)
     Q10-Q18. 눈, 귀, 얼굴 및 목의 선천 기형
     Q20-Q28. 순환기계통의 선천 기형
     Q30-Q34. 호흡기계통의 선천 기형
     Q35-Q37. 입술갈림증 및 입천장갈림증
     Q38-Q45. 소화기계통의 기타 선천 기형
     Q50-Q56. 생식기관의 선천 기형
     Q60-Q64. 비뇨기계통의 선천 기형
     Q65-Q79. 근육골격계통의 선천 기형 및 변형
     Q80-Q89. 기타 선천 기형
     Q90-Q99. 달리 분류되지 않은 염색체 이상

 

ii. 미숙아(저체중아)로 출산 시 받을 수 있는 보장 - 인큐베이터

 

① 조산으로 인한 인큐베이터 입원(조산으로 인한 미숙아 및 저체중아)

② 선천이상으로 외부와 일시적으로 단절시키기 위한 인큐베이터 입원

③ 정상적으로 분만은 했지만 내/외부적 요인에 따른 바이러스 감염에 의한 인큐베이터 입원
   - 내부적 요인: 출산과정에서 황달 및 패혈증
   - 외부적 요인: 출산 후 헤르페스 바이러스 감염, 세관지염, 감영성 설사 및 장염, 로타 바이러스 등

 

iii. 주산기 질환 보장

 

① 주산기란 태아가 분만을 경계로 하여 외계 생활로 이행하는 시기로 신생아 분만 전후, 즉 임신 29주에서 생후 1주까지의 기간을 말합니다.
이 기간은 신생아에게 특유한 병을 일으키기 쉬운데, 이를 주산기질병이라 합니다.

② 주산기 질병은 위험도는 높지 않지만 흔히 발생할 수 있는 질병(양수를 먹고 아이 출산)이기 때문에 미리 대비하시는 것도 현명한 방법이라 할 수 있습니다.

③ 보험에서 주산기질환 보장은 “입원의료비특약”과 “주산기질환 특약”에서 보장해 주고 있습니다.

④ 일반적으로 한국표준사인분류 중 주산기 질병
    - 모성 요인과 임신, 진통 및 분만의 합병증에 의해 영향을 받은 태아 및 신생아
   - 임신기간 및 태아발육과 관련된 장애
   - 출산외상
   - 주산기에 특이한 호흡기 및 심혈관 장애
   - 주산기에 특이한 감염
   - 태아 및 신생아의 출혈성 및 혈액학적 장애
   - 태아 또는 신생아에 특이한 일과성 내분비 및 대사 장애
   - 태아 및 신생아의 소화기계 장애
   - 태아 및 신생아의 표피 및 체온조절에 관련되는 병태
   - 주산기에 기원한 기타 장애

 

iv.신체장해

 

신체 장해는 신생아 보장에서 매우 중요하지만 거의 대부분 보험사가 보험금 지급률이 높다는 이유로 보장에서 빼고 있으며 극히 일부 보험사에서만 특약으로 보장하고 있습니다.

 

 


(2) 태아특약 선택요령

 

 

i. 저체중아(인큐베이터)특약에 대해

 

저체중아 특약의 경우는 보험사마다 저체중아의 보상범위를 예를 들어 2.0kg 미만, 2.5kg미만 등으로 정하여 보상을 하고 있습니다. 체중이 높을수록 보상확률이 높다는 사실 꼭 기억해 두십시오.

 

ii. 주산기 질환특약에 대해

 

주산기 질환에 대한 보장은 보통 입원비 추가로 보상을 하며 금액은 대부분이 1만원입니다. 1만원으로 가입하는 것이 보통이며 입원비 특약에서 보상을 해 주기 때문에 이 부분을 높게 가입하는 것은 불필요합니다

 

iii. 선천성이상 특약에 대해

 

선천성수술비와 입원비를 지원해 주는 특약으로 생명보험에서는 이 특약을 가입하지 않을 시 보상이 전혀 안되기 때문에 꼭 가입해야 하며 손해보험에서는 선천성 뇌질환을 제외한 모든 선천성질환을 보상해 주기 때문에 만약 가입한다면 추가적인 개념으로 이해하시면 됩니다.

 

 

※ 특히 임신 주수가 23주가 넘어 태아특약을 넣어 가입 못했다면 손해보험상품으로 가입하여 선천성질환에 대한 보상의 기회를 살리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