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임신출산/월령별임신정보

임신1개월

우리아기잘키우기
임신1개월 : 임신2주~4주

 

   임신을 축하합니다!


   이제부터는 당신은 심장이 두 개인 임산부 입니다.!
   수정된 난자가 자궁 내막에 착상하여 뱃속 아기의 성장이 시작됩니다.
   성별구별은 난자와 정자가 만날 때 결정됩니다.

   또한 천재는 태아기에 시작하여 유아기때 완성됩니다!.
   두뇌를 컴퓨터에 비유하자면 태아기때는 CPU가 유아기때는 RAM(메모리)이 결정된다고 합니다.

 

 

엄마의 몸과 태아는?

자궁의 크기 : 달걀 크기 정도
태아의 크기 : 키는 약 1cm, 몸무게는 약 1g정도 됩니다.
 

엄마몸의 변화

임신된 것을 아직은 느낄 수 없습니다.
임신 1개월은 마지막 월경에서 다음 달 월경이 시작될 무렵까지이므로 임산부 스스로 임신을 알아 차리는 자각증세는 없습니다.
혹시 임신된 것이 아닐까하는 느낌이 올때는 적어도 4~5주는 지나야 됩니다.

사람에 따라서는 몸이 나른하고 미열을 계속되며, 한기를 느끼는 경우도 있습니다.
임신되기 전의 자궁 크기는 달걀 정도으 크기인데, 임신 9주 정도되면 오리알 정도의 크기로 커집니다.
이때 예민한 사람일 경우 감기 기운이 있는 것처럼 온몸이 나른하고 미열이 계속되며, 한기를 느끼기도 합니다.

자궁은 달걀 크기 정도로 임신전과 비교하여 별 차이가 없지만, 자궁 내막은 착상에 대비해 부드럽고 두터워집니다.

아랫배가 아프거나 변비 증세가 생길 수 있다.
임신이 되면 황체호르몬의 변화가 생깁니다. 임산부에 따라서 황체호르몬은 식도에서 위장에 이르는 괄약근을 이완시켜 구토 현상과 함께 속을 쓰리게도 하며, 변비의 원인이 되게도 합니다.
그리고 자궁이나 장의 관, 정맥벽에 있는 불수익근이라는 근섬유를 이완시키기 때문에 사람에 따라 자궁이나 장쪽의 아랫배에 통증이 오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럴 때 변비약을 먹는 것은 금물이다.


태아의 변화

수정란이 자궁 내에 착상해서 임신이 성립되는 시기 [임신4주 참고]

수정란은 계속 세포분열을 일으켜 신경계, 혈관계, 순환계로 나뉘어 발달합니다.

외형적으로는 아직 사람다운 모습은 볼 수 없으며, 긴 꼬리가 달린 물고기 모양의 원시 생명체의 모습을 하고 있습니다.

자궁에 착상한지 5일이 지나면 수정란은 뇌와 척수의 기초가 되는 신경관, 혈관계, 순환계의 근원이 되는 조직이 거의 완성되며 심장 혈관에서 피를 보내기 시작합니다.
미약하지만 심장박동도 이때쯤부터 시작됩니다.
3주말 무렵이면 아직은 인간이라고 하기에는 너무나 미흡한 모습으로, 4개의 아가미에 긴 꼬리가 달려 있는 물고기처럼 보입니다.
태아 주위에는 밤송이 같은 부드러운 섬모조직이 둘러싸고 있어, 이 조직이 자궁내막에 축적된 양분을 흡수해 태아에게 운반해 주는 역할을 하며, 이것이 태반의 기초가 됩니다.

 

 

태교에 대하여

 

엄마 몸의 건강이 바로 태교입니다.

태교 계획을 세우고, 편하고 기쁜 마음으로 생활합니다
건강하고 똑똑한 아기를 낳고 싶은 것은 모든 부모의 바람입니다.
하지만 그런 바람만으로는 기대하는 아기를 낳을 수 없습니다.
임신중에 끊임없이 태아와 이야기를 나누고, 알맞은 운동, 충분한 영양을 제공해 주어야 합니다.
따라서 태교의 종류를 알아보고 임신 초기에 적합한 태교를 일상 생활 속에서 찾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열 달 동안의 태교 계획을 세웁니다.
임신이 확인되었다면 하루 빨리 태교를 위한 좋은 환경 만들기에 세심한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일체의 약을 끊고, 술이나 담배, 커피 등 자극성 있는 기호품을 즐기던 사람도 이러한 것들을 끊으려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또 임신 기간 동안 건강한 생활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일상 생활을 규칙적으로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기상이나 취침 시간, 식사 시간이 일정한지 체크하고, 무리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이외에 임신이 확인되는 순간부터 출산까지의 기간 동안 태아를 위해서 무엇을 해야 하는지, 어떤 준비가 필요한지, 어떤 것들을 먹고 어떻게 생활해야 되는지에 대한 구체적인 계획들을 세워봅니다.

 

예쁜 아기 사진을 집안에 장식합니다.
태아는 엄마 뱃속에 있을 때부터 마음의 성장을 하게 됩니다.
따라서 뱃속에서부터 엄마 아빠의 사랑을 듬뿍 받으며 자란 아기들은 정서적으로 안정되며 감성이 풍부해집니다. 따라서 주말을 이용해서 남편과 함께 집안에 예쁜 아기 사진을 장식해 보도록 합니다.
집안 곳곳에 아기 사진을 붙여놓으면 평소 보는 것만으로도 마음이 밝아집니다. 예부터 예쁜 아기 사진을 보면 예쁜 아기를 낳는다는 말이 있지만, 이는 아기 사진을 보는 엄마의 안락하고 기쁜 마음이 아기에게 전달되기 때문입니다.

 

 

주의하세요 !

  • 월경 예정일이 늦어지면 서둘러 검진을 받아보세요.
    월경 예정일이 1주일 이상 늦어지면 빨리 의사에게 검진을 받아보세요.

  • 임신 사실을 빨리 알아둔다.
    무엇보다 임신했는지 하지 않았는지를 빨리 아는 것이 중요합니다.
    임신테스트기를 사용해 봅니다.
    매일 아침 기초체온을 재어 그래프를 그려 보세요.
    임신 사실과 임신 주수, 분만 예정일을 정확하게 아는데 도움이 되기 때문입니다. 기초체온은 매일 아침 눈 뜨자마자 누워서 움직이지 않은 상태에서 체온계를 혀 밑에 5~10분 동안 넣어서 측정하도록 합니다.

  • 약물이나 X선 촬영에 주의하세요.
    임신 초기에는 풍진이나 감기 등 바이러스성 질환에 걸리기 쉽습니다.
    그러므로 사람들이 많은 곳에 가는 일은 피하고 임신하기 3개월 전에 필요한 예방접종을 받는 것이 안전합니다. 또한 , 마지막 월경이 시작된지 2주일 이후에 배란이 되어야 수정이 되므로 이 기간 이후에는 먹는 약이나 X선 촬영에 주의해야 합니다.



'임신출산 > 월령별임신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임신2개월  (0) 2009.11.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