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유식/Food

엽산 식품 -> 기형아예방

임산부에게 엽산 섭취는 기형아예방에 큰 영향을 줍니다. 

매년 8~10만명의 신경관(초기 줄기세포로서 신경세포를 생성하는 곳으로 뇌와 척수를 세포분열 복제함) 결손 기형아가 태어나는 중국 산시성 사람들은 고산지대라 채소가  귀해 잘 먹지를 못하고 다른 음식들도 과도하게 익혀 먹는 식습관을 가지고 있다.
이 때문에 유전자를 복제할때 가장 필요한 엽산영양소를 제대로 섭취하지 못해 기형아 발생의 원인으로 밝혀졌다.
이에 중국정부는 밀가루에 엽산을 첨가해 주민들에게 공급하는 <새싹공정>을  실시한 결과 최근에는 기형아가 85%나 줄었다고 한다.


태아를 위한 두뇌영양제 엽산


엽산은 임신초기(임신 계획시부터), 수유 초기에 잘 섭취하시는 것이 좋구요
그렇지 않더라도 평상시에 여성이나 성장기에는  많이 필요한 영양소 입니다.

엽산은 약으로 먹는 것보다는 식품으로 섭취하는 것이 더 좋지 않을까요.


엽산(비타민 B9 : 폴릭에시드)이 많이 들어있는 식품 알려드릴께요!!!

비타민 B9 (엽산 Folic Acid) -조혈작용
수용성 비타민
전부 다 100g 기준으로 들어있는 양(단위/mg) 입니다.



 



김치류

 

- 갓김치가 왕입니다(370).

깍두기, 열무김치 등에는 별로 없구요,
배추김치에도 상당량 들어있습니다.
(우리나라 식생활로 보면 매끼 먹으면 상당량이 흡수됨)
참.. 파김치에도 상당히 많아요.



 

야채류

 

- 진한 푸른색 야채에 많아요.

브로콜리(372), 시금치(146), 쑥(146), 토란대(163), 두릅(89),. 상치...
야채류 드실때 주의할점은
엽산이 열에 워낙 약하고 수용성이라서 조리할때 주의하셔야 해요.
가능하면 생으로 먹는게 좋고, 아니면 살짝 데쳐서 진짜 살짝 데쳐서(풀내만 없앤다는 정도로 겉의 동그란 부분이 살아있고...줄기는 거의 날것 상태) 초고추장에 찍어 먹거나 드레싱을 살짝~~~먹는게 가장 좋습니다.

 


곡류, 두류

 

- 배아부분에 많이 들어있으니깐 쌀눈이 살아있는 쌀 이 좋아요!

현미(142), 쌀눈쌀(140), 강남콩(186), 콩(검정, 노랑)(127), 완두콩(64), 아몬드후레이크나 콘푸레이크 (142), 땅콩강정(103), 들깨강정(95), 콩강정(136), 볶은땅콩(145),마늘바게트(95), 호밀빵(86), 찐고구마(52), 군밤(106), 해바라기씨(237)
-> 두류는 아기에게도 좋다니깐.. ^^.. 간식은 이런걸로 해결하심이~

 


육류 및 어류

 

- 간(소, 닭, 돼지 할것 없이 간에는 다 많습니다-248)
- 삶은계란(46), 메추리알(66), 치즈 (31)
- 일반적으로 생선에는 많이 없는데
생선으로 만든 젓갈류에는 엽산이 많구요
참치통조림, 붕장어 뼈째 튀긴것, 굴비에는 상당량 들어있습니다(최소 50이상)

 


해조류

 

- 대부분 많~이 들어있습니다.
- 하지만 해조류를 100g씩 먹으려면 엄청난 양을 먹어야 한다는 단점이 있긴 하지여
구운김(144), 다시마(146), 미역(146) 출산시 뿐만아니라 임신때도 미역국을 먹어야 겠다.

 


과일류

 

- 과일류에는 원래 비타민 C가 많다는 것 아시지요?
비타민 C 는 엽산 흡수율을 높여준답니다.

- 키위(38), 금귤(30) 또는 작은 노지 조생종 귤, 오렌지(30) 등에 많습니다
파인애플(23), 딸기, 산딸기(17), 자몽(16), 수박, 참외 메론(16)
아보카도(61.9) -> 엽산의 왕이라는데 ...근데 이건 과일로 먹기가 힘든 것이라...
혹시 롤초밥 좋아하시는 분들은 아보카도 든걸로 드세요.
말린 무화과(38) 말린 바나나(35)

 

 


똑똑한 아기를 위하여...
더우기 엄마의 건강을 위하여 식품으로 엽산을 섭취해요^^

 

일반적으로 엽산은 수용성비타민B군의 특징으로 채소나 과일로 섭취하는 것이 좋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수용성 특징상  필요량 이상을 섭취해도 몸에 축적이 되지않고 배설이 되니, 매일 매일 꾸준히 적당량을 섭취해 줘야합니다.

 


팁) 갓김치가 보관성 있으니....채소나 과일이 떨어졌다 싶으면....
젓갈로 담근 잎이 큰 갓김치에 찬 밥 한덩이 올려서 먹는 것도 입맛이 떨어진 임산부를 위해서 어떨까요?

 


임산부 홧~~팅!!

 

 

-----------------------------------------------------------------------

각주1) 엽산

비타민 B9 (엽산 Folic Acid) -조혈작용
수용성 비타민
태아의 두뇌영양제로서 유전자를 복제할때 필수 영양소 중의 하나로서 기형아를 예방합니다.

B군의 비타민은 여분의 섭취된 부분은 체내에 저장되지 않고 전부 배설되기에 매일매일 보충해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세포의 생성에 필요하며 위 기능 항진작용, 조혈제 작용,
단백질과 어울려 외부 균에 대한 세포질의 면역력을 부여하고 빈혈을 예방한다.
단백질 대사를 돕고 핵산(DNA, RNA)을 만드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고 몸의 세포분열에 불가결하며 몸과 당이 아미노산을 사용하는데도 필요합니다.

 

효능 : 모유가 잘 나오도록 하고 장내 기생충이나 식중독으로부터 지켜주며 피부를 건강하게 하고 진통제 작용과 빈혈을 막고 구내궤양을 예방하며 몸이 쇠약할 때 식욕을 증진시켜줍니다.

부족시 : 빈혈, 치매, 우울, 식욕 상실, 구토, 설사, 피로, 정력 감퇴, 입과 혀에 염증
해당식품 : 맥주 효모, 시금치, 녹색의 야채, 곡식의 씨눈, 콩류, 근대, 오렌지

 

 

더 자세한 외부링크 : http://www.uryagi.com/uryagig4/bbs/board.php?bo_table=dr_healthstory&wr_id=262 

■ 


'이유식 > Food' 카테고리의 다른 글

계란의 신선도 체크  (0) 2009.11.20
똑똑한 뇌세포를 만들어 주는 영양소  (0) 2009.11.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