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유식/Food

똑똑한 뇌세포를 만들어 주는 영양소

아기들의 두뇌 발달은 보통 태아기에서 시작하여 유아기 24개월까지 이루어진다는 사실 아시죠?
그렇다면 어떻게 해야 우리 아기들이 똑똑해질 수 있을까요?
아기들이 먹는 식품이 똑똑한 아기들을 만들어 줄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어떠한 영양소들이 똑똑한 아기를 만들어 줄까요?





1. 두뇌 기능을 정상화시켜 학습능력을 키워주는 DHA

->뇌세포를 구성하는 성분, 두뇌가 갖는 본래의 기능을 정상화시킵니다.
따라서 DHA를 많이 섭취하면 뇌의 작용이 원활해져 두뇌발달에 도움이 되고, 기억이나 학습 능력을 좋게 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DHA는 고등어나 꽁치 등 등푸른생선에 많이 들어있습니다. 또한 참치나 삼치 도미 등에서도 섭취할 수 있습니다.


2. 뇌기능을 향상시키고 뇌세포를 활성화시키는 레시틴

->세포를 활성화하고 뇌 기능을 향상시킵니다. 또한 몸속의 콜리스테로을 줄이는데도 도움을 줍니다.
레시틴은 특히 콩류에 많이 들어있고 참기름, 달걀에서도 섭취할 수 있습니다.


3. 몸은 튼튼하게 두뇌작용은 활발하게 하는 단백질

->두뇌작용을 원활하게 하고, 두뇌세포가 젊고 활기에 차게 하려면 끊임없이 생겨나는 뇌의 노폐물을 제거해야 합니다.
이러한 구실을 도와주는 것이 바로 단백질입니다.
특히 곡류에 들어있는 단백질이 좋습니다.
단백질은 몸의 대부분을 구성하는 근육, 피, 피부, 머리카락, 손톱, 몸속의 여러가지 효소 구성에도 필요합니다.


4. 피로감이 없이 집중력을 높여주는 철분

-> 철분이 부족하면 혈액 중의 적혈구 수나 색소의 양이 감소하며 피부와 점막이 창백해지고, 피로감, 현기증, 두통 등의 증상이 나타나는 빈혈을 불러오게 됩니다.
유아기에 빈혈의 정도가 심하면 행동발달에도 장애가 오므로 철분의 보충에 유의해야 합니다.
철분이 많이든 식품은 육류, 패류, 난류, 푸른색 채소류 및 해조류입니다.


5. 뇌에 영양을 주어 기억력이 좋아지는 비타민B

-> 뇌의 영양 공급에 비타민 B가 중요한 작용을 합니다. 두뇌 활동에는 비타민과 미네랄이 필요한데, 비타민B가 부족하면 당질을 포도당으로 바꿀 수 없기 때문에 뇌의 에너지 공급이 불가능해지고 집중력과 기억력도 떨어집니다.
감자, 돼지고기, 참깨 등에서 비타민B를 섭취할 수 있습니다.
특히 B9 (엽산 Folic Acid)은 유전자복제할 때 필수 영양소의 하나로서 기형아를 예방 합니다.


6. 정서가 안정되고 집중력도 쑥쑥 향상되는 비타민C

-> 비타민C는 뼈, 혈관, 치아발육에 도움을 줍니다. 철분의 흡수를 도와 철 결핍성 빈혈방지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스트레스나 세균에 대한 저항력을 강하게 하는 역할을 하므로 부족하면 질병에 걸리거나 신경질적인 아이가 되기 쉽습니다.
신선한 채소나 과일에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데 특히 제철 음식을 먹는것이 바람직합니다.


7. 에너지를 공급해 두뇌활동을 활발히 해주는 탄수화물

->사탕이나 단음식에 있는 단순한 탄수화물이 아닌 과일이나 채소등에 들어있는 복합 탄수화물을 섭취하도록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복합 탄수화물은 활동하는데 필요한 빠른 에너지를 공급해 주는데, 두뇌는 고단위 에너지 사용지이므로 두뇌의 기능을 원활하게 하기위해서는 복합탄수화물이 필요합니다.


8. 뼈를 튼튼하게 체력을 든든하게 하는 칼슘

-> 뼈와 치아를 만들고, 혈액을 응고시키는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또한 심장의 활동이나 근육의 수축, 정신안정에도 빼놓을 수 없는 성분입니다. 우유, 유제품, 뼈째 먹는 생선 등에서 섭취할 수 있습니다.
녹색의 채소에도 칼슘을 많이 함유하고 있지만 흡수율이 좋지 못하고 육류및 곡류의 칼슘함량은 다소 낮습니다.


9. 단백질, 지질등의 작용을 도와주는 나이아신

-> 당질, 단백질, 지질의 대사에 관여하여 효소를 활성화시키는 보조효소를 형성해줍니다.
나이아신이 부족한 식사를 오래 지속하게 되면 펠라그라라는 피부병에 걸리고, 단백질, 지질 등의 원활한 작용도 방해하게 됩니다.
나이아신은 간이나 육류와 같은 단백질이 많이 함유된 식품에서 섭취할 수 있습니다.



똑똑하게 만들어 주는 영양소에 대해 모두 알아보았습니다.
이러한 식품으로 아기들의 이유식을 매일매일 맛있게 만들어주세요.
아기가 똑똑해 집니다.

밥상의 유전자는 3대까지 전해진다고 합니다.
똑똑하고 건강한 아기가 태어나는 집안의 밥상은 틀립니다^^

■■
----------------------------------------------------------------
각주1) 엽산
비타민 B9 (엽산 Folic Acid) -조혈작용
수용성 비타민
태아의 두뇌영양제로서 유전자를 복제할때 필수 영양소 중의 하나로서 기형아를 예방합니다.
B군의 비타민은 여분의 섭취된 부분은 체내에 저장되지 않고 전부 배설되기에 매일매일 보충해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세포의 생성에 필요하며 위 기능 항진작용, 조혈제 작용,
단백질과 어울려 외부 균에 대한 세포질의 면역력을 부여하고 빈혈을 예방한다.
단백질 대사를 돕고 핵산(DNA, RNA)을 만드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고 몸의 세포분열에 불가결하며 몸과 당이 아미노산을 사용하는데도 필요합니다.
효능 : 모유가 잘 나오도록 하고 장내 기생충이나 식중독으로부터 지켜주며 피부를 건강하게 하고 진통제 작용과 빈혈을 막고 구내궤양을 예방하며 몸이 쇠약할 때 식욕을 증진시켜줍니다.
부족시 : 빈혈, 치매, 우울, 식욕 상실, 구토, 설사, 피로, 정력 감퇴, 입과 혀에 염증
해당식품 : 맥주 효모, 시금치, 녹색의 야채, 곡식의 씨눈, 콩류, 근대, 오렌지

더 자세한 외부링크 : http://uryagi.com/uryagig4/bbs/board.php?bo_table=dr_healthstory&wr_id=262

'이유식 > Food' 카테고리의 다른 글

엽산 식품 -> 기형아예방  (0) 2010.05.07
계란의 신선도 체크  (0) 2009.11.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