함몰유두란?

유방발달단계에서 유두, 즉 젖꼭지가 돌출되어있지않거나 주위조직보다 들어가 있는 상태를 말합니다.
유두 기저부(基底部)의 섬유조직이 정상인의 50% 이하인 경우가 대부분이다.


유두가 함몰되면 출산 후 수유가 곤란할 뿐 아니라 유두부가 청결하지 못하여 만성유선염의 원인이 되기도 한다.

선천적으로 나타날 수도 있고 암이나 유선염·유방수술 등에 의하여 2차적으로 나타날 수도 있다.
선천적인 경우의 원인으로는 유관 계통의 발육장애나 유두 주위 평활근의 부족, 유두를 받쳐주는 섬유조직의 결핍 등을 들 수 있다.

대부분의 경우처럼 발육장애에 의한 경우에는 유관(젖관)의 발육이 미숙하여 짧고, 유두를 안으로 끌고 들어가는 증상으로 나타난다.


함몰유두는 다음의 두가지로 나눌 수 있다.

반함몰유두 : 유두가 들어가 있다가 결혼 후 성생활을 하거나 아기를 낳은 뒤 솟아나는 경우.
임신 4~5개월 때 유두 주위를 눌러 주면서 끝을 잡아 빼거나 젖짜는 기계로 빨아내면 튀어나와 교정이 가능하다.

완전함몰유두 : 수술해야 하는 경우, 수술은 수유(授乳)를 가능하게 하고 흉터가 작으면서 재발을 줄이는 게 목적이다.
완벽한 방법은 아직 없으며, 젖을 먹일 필요가 없는 여성은 유관을 잘라내 재발을 줄일 수 있다.



함몰유두용 니플렛으로 교정하는 모습

주사기의  진공압력을 이용하여 유두를 밖으로 빼내는 교정원리



(본 사진설명 예는 아벤트사의 니플렛이며, 타사 제품의 원리도 이와 비슷합니다.)



수술적 함몰유두교정술

치료를 위해서는 수술을 하는데, 두 가지 경우로 나누어 시행한다.

첫째는 수유가 필요없을 경우에 해당하며 원인 요인을 모두 제거하는 방법이다.
안에서 유두를 당기고 있는 유관 계통을 절단하고 부족한 유두 하부의 섬유조직을 보강하기 위해 유방조직의 피판이나 유륜조직의 피판을 유두 하부에 삽입한 뒤 유두의 경부를 조여줌으로써 더 이상의 함몰이 일어나지 않도록 한다.

둘째는 수유가 필요한 경우인데 이 때는 유륜 하부의 근박리술이나 유두경부를 조여 주는 수술에 국한된다.
단 수술로 인한 상처 때문에 유관이 막힐 가능성이 있기때문에 전문의와 상담이 필요합니다.




'육아 > 모유수유' 카테고리의 다른 글

가슴 유방의 구조  (0) 2009.12.11
유두의 종류 (젖꼭지)  (0) 2009.12.01
함몰유두 교정  (0) 2009.11.29
젖몸살 (유방울혈)  (0) 2009.11.28
모유수유 성공하기  (0) 2009.11.18
모유수유의 장점  (0) 2009.11.16
Posted by 장난감 트랙백 1 : 댓글 0

댓글을 달아 주세요